15초에서 60초 내외의 짧은 숏폼 동영상인 '쇼츠'(Shorts)가 2023년 2월 1일부터 공개 쇼츠 동영상 유효 조회수 1000만회를 넘으면 수익화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유튜브 쇼츠란? 무엇이며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 쇼츠의 장점 및 단점, 수익 배분방식, 쇼츠 영상 제작 Tip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유튜브 쇼츠란?, 선호 콘텐츠
1-1. 유튜브 쇼츠란?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나 2023년에 시작하시려는 크리에이터들이 놓쳐서는 안되는 것이 '숏폼(Short form) 동영상'이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플랫폼 중 하나로 화면 비율이 세로로 된 15초~60초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말한다. 그 종류로는 유튜브 '쇼츠'(Shorts), '틱톡'(Tictoc), 인스타그램 '릴스'(Reels), 스냅챗 '스포트라이트'(Sportlight) 등 4가지가 있다. '쇼츠'는 후발 주자로서 선두에 올라서기 위해 유튜브에서 적극적으로 푸쉬를 해주고 있는 상황이다. 쇼츠 펀드도 운영되고 있고, 쇼츠 동영상 크리에이터에게 적극적인 지원도 하고 있다. 유튜브는 타 플랫폼 보다 더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2023년 2월 1일부터 수익화가 가능해진 정책을 발표하였다. 최근 90일간 공개 쇼츠 동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회를 넘게 되면 수익 창출조건을 달성하게 되어 새로운 블루칩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이다. 벌써부터 수익화에 성공했다는 인증 글이 블로그, 브런치, 카페 커뮤니티 등에서 올라오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쇼츠 크리에이터들이 생겨나면서 다양한 분야의 쇼츠 동영상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1-2. 선호 콘텐츠
사람들이 선호하는 쇼츠 동영상은 다음과 같다. 1-2-1. 댄스커버.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인기 있는 댄스곡을 커버한 영상이 인기가 있다. 다양한 연령층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세련되고 밋진 안무를 보여주는 칼군무를 보여주는 퍼포먼스 무대감이 있어서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1-2-2. 챌린지. 인기 있는 쇼츠 동영상은 챌린지를 통해 시청자들과 상호 작용을 하며 새로운 시도와 창의성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1-2-3. 먹방. 다양한 음식을 맛있게 먹는 영상은 유튜브에서 인기가 많은 콘텐츠 중 하나이다. 새롭체 출시된 음식을 먹는 먹방 영상과 여행을 가서 현재 음식을 먹으며 리액션 반응을 보여 주는 체험 영상은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처음 보는 음식, 보기는 했지만 먹어보지는 않아서 어떤 맛일지 궁금해 하는 시청자들은 바로 클릭해서 그 궁금증을 해소하게 될 것이다. 1-2-4. 동물. 귀엽고 예쁘고, 멋진 동물들에 대한 영상은 인기가 높다. 무언가 재미있는 일과 연출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하는 영상은 시청자들의 웃음을 자아내게 된다. 예를 들어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가 냉장고 위로 점프를 하려다가 실패해 떨어지면서 주인인 집사의 얼굴을 엉덩이로 깔아 뭉개는 영상은 시청자들의 웃음을 유발하게 된다. 1-2-5. 뷰티. 다양한 뷰티 제품들의 사용법을 소개하거나 화장을 하는 영상은 여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콘텐츠이다. 다양한 컬러, 여러 회사에서 출시된 수많은 제품 중에서 가성비가 좋으면서 나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는 것은 누구나 어려워 하는 일이다. 그래서 화장품 매장에 가서 테스트 제품을 발라 보고 결정 하거나 직원이 추천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높은 편이다. 인터넷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크리에이터가 가지고 나와 직접 화장하는 모습과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노하우 등을 알려주므로 요즘은 남자들도 찾아 보는 추세이다. 1-2-6. 음악. 자신이 작곡한 곡을 공유하거나 연주하는 영상은 음악적 재능을 가진 크리에이터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방송국에 출연해서 내 음악을 선보이려면 수많은 노력과 비용이 발생한다. 그러나 쇼츠 동영상은 간편하게 노래 하는 모습이나 연주하는 모습을 찍어서 시청자들에게 바로 보여줄 수 있으므로 가수와 연주자를 꿈꾸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좋은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1-2-7. 게임. 인기 있는 게임을 플레이 하는 영상은 게임을 좋아하는 시청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현재 내가 하고 있는 게임에서 어려웠던 구간을 화려한 테크닉과 컨트롤 능력으로 멋지게 돌파해 나가는 플레이 영상을 본다면 고구마로 답답했던 속을 깨끗하게 씻어내 주는 사이다를 마신듯한 쾌감을 느끼게 되어 자주 찾아보게 되므로 영상의 조회수가 높아지게 된다. 1-2-8. 여행. 처음 가는 곳을 혼자 또는 몇 명이 가더라도 어떤 코스를 계획하고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런 이들을 위해 다양한 지역에서 여행 일정을 소개하는 영상은 여행을 가고 싶은 시청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지역만 정해진다면 소개된 여행 일정을 따라해 보는 것으로 실패 없이 여행을 잘했다는 만족감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1-2-9. 홈트레이닝.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헬스, 요가, 필라테스, 하이킹 등 수년간 외부 활동에 제약을 받는 상황에서 집에서 운동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영상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시청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콘텐츠이다. 먹기만 하고 운동을 제대로 못해 몸무게가 늘어난 확~찐자가 된 시청자라면 더 열심히 홈트레이닝 영상을 따라하면서 체중 조절에 신경을 쓸 것이다. 특히 뱃살, 팔뚝, 허리 살을 빼는 영상의 인기가 높다. 1-2-10. 스토리타임. 크리에이터의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영상은 쇼츠 영상 중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다. 예쁜 카페에서 맛있는 브런치 먹기.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서 가족, 연인, 친구 또는 지인들과 즐겁게 식사하기. 예쁜 옷 또는 멋진 옷을 입고 산책하기. 도서관에서 열심히 공부하기. 헬스, 요가, 필라테스, 공원 조깅 등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매일 한 문장의 영어회화를 학습하기. 자전거, 오토바이, 전동킥보드 등으로 라이딩하기. 경치 좋은 곳으로 자동차 드라이빙 하기 등 크리에이터 채널의 정체성과 맞는 쇼츠 영상이 인기가 높으므로 어떤 콘텐츠를 찍을지 고민이신 분들은 본인이 개설한 채널의 성격에 맞는 콘텐츠를 선정해서 쇼츠 동영상을 제작해 올려보면 좋을 것이다.
2. 장점 및 단점, 수익 배분방식
2-1. 장점
2-1-1. 동영상 제작에 부담이 적다. 동영상의 길이가 짧게는 15초, 길더라도 60초이므로 영상을 제작하는 시간이 적게 소요된다. 채널의 방향성에 맞는 컨텐츠의 기획을 잘 했다면 하루에도 여러개 쇼츠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 할 수 있다. 2-1-2. 조회수가 높아지게 된다. 쇼츠 동영상의 시청자들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유튜브를 보는 전세계 사람들이다. 인기가 높은 쇼츠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1억회가 넘는 경우도 발생해서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2-1-3. 성실한 크리에이터들에게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한다. 2022년까지만 해도 쇼츠 영상으로는 수익이 없었지만 2023년 2월 1일부터 새로운 수익 창출 조건이 추가되어 쇼츠 크리에이터들도 수익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추가된 수익 창출 조건은 지난 90일(3개월)간 공개된 쇼츠 동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회 이상 +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하는 것이다. 롱폼 동영상을 제작하는데 부담이 있는 크리에이터들도 쇼츠 동영상 제작으로 노력 여하에 따라 빠른 수익화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
2-2. 단점
2-2-1. 쉽게 소비하고 나가는 시청자가 많다. 60초 내외로 제작된 짧은 동영상 콘텐츠라서 지속적인 유튜브 채널 방문 보다는 보려고 생각한 쇼츠 영상만 빠르게 시청하고서 빠져 나가는 시청자들이 많다. 잘 만든 영상이 인기가 많을 때에는 조회수는 높아질 수 있지만 유튜브 채널의 구독까지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청자를 끝까지 잡아둘 수 있는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2-2-2. 욕심으로 인해 채널이 저품질에 빠질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단기간에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내 채널의 방향성에 맞지 않는 쇼츠 영상을 무분별하게 올리는 실수를 범하는 경우가 있다. 다른 채널에서 인기 있는 동영상을 퍼와서 똑같이 붙여 넣기 하는 방식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다. 유튜브는 계속 진화하기 때문에 얄팍한 잔꾀가 통하지 않는다. 똑똑한 유튜브 알고리즘은 다른 채널에 있는 영상을 퍼와서 그대로 붙여넣기 하는 채널을 다른 시청자들에게 추천하지 않는다. 추천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저품질에 빠진 블로그처럼 시청자들이 찾지 않는 채널이 되고 만다. 예를 들어 개설한 채널이 '여행'과 관련된 콘텐츠를 올리는 곳인데, 조회수를 높여서 많은 수익을 얻겠다고 유머, 댄스 커버, 여행과 관련 없는 챌린지, 스포츠, 게임 등 여러 분야에서 인기 있는 쇼츠 영상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식으로 올려 놓으면 여행 채널이라는 정체성까지 희미해져서 기존의 구독자까지 잃게될 수 있다. 여행 채널에 맞는 쇼츠 영상을 올려야 채널의 정체성을 지킬 수 있다.
2-3. 수익 배분방식
유튜브에 공개된 수익 배분방식은 한글로 설명했지만 자세히 살펴보고 생각하지 않으면 이해하기가 어렵게 나열되어 있다. 그래서 이 내용에 대해 고만해 보고 쉽게 설명해 보고자 한다. 2-3-1.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모든 쇼츠 동영상의 광고 수익을 합산한다. 2-3-2. 음악 트랙을 1개 시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크리에이터들의 창작 자유도를 위해 음악 사용료는 공금으로 지정해서 사용한다. 유튜브 쇼츠 동영상 생산이 활발해야 좋으므로 음악 사용에 따른 수익에 차별을 두면 크리에이터들의 창작 활동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총 합산된 수익에서 음악 라이센스 비용을 제외하고 수익을 나누게 된다. 만약 2개의 음악 트랙을 사용했을 경우 수익의 1/3이 크리에이터 풀에 할당되고, 나머지 2/3은 음악 라이센스 비용을 충당하는데 사용된다.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음악 트랙을 사용하지 않거나, 1개의 음악 트랙만 사용하는 것이 수익면에서 좋다. 2-3-3. 크리에이터의 쇼츠 동영상의 조회수에 따라 수익의 파이를 나누어 주겠다. 2-3-4. 그 파이가 전부 내 것이 아니라 그 파이 중에서 45%가 내 수익이 된다는 뜻이다. 쇼츠 펀드의 광고 단가는 1000회 당 0.03달러이고, 쇼츠 YPP 광고 단가는 1000회 당 0.1달러로 3.3배 상승했다. 1000만 뷰를 기준으로 쇼츠 펀드는 300달러, 쇼츠 YPP는 1000달러의 수익이 나온다. 쇼츠 동영상의 조회수가 높을수록 수익이 올라가는 방식이므로 쇼츠 동영상을 올릴 때에는 내 채널의 방향성과 맞으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매력적인 양질의 요츠 영상을 제작해야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3. 영상 제작을 위한 Tip
3-1. 제목과 해시태그 작성에 신경쓰기.
유튜브 검색 엔진의 최적화를 위해서 제목과 설명에 #Shorts 해시태그가 있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내 영상의 노출을 높이고, 이를 통해 구독자를 많이 유치하는 것이 목표라면 이 두 가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내 유튜브 채널의 방향성에 맞는 콘텐츠를 주제로 기획하고 제목과 해시태그도 이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2. 미리보기 이미지 활용하기.
유튜브 쇼츠 동영상은 60초 이내의 짧은 영상이므로 눈에 띄는 이미지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청자들은 쇼츠 영상 검색시 1초~3초 만에 내가 시청할 쇼츠 콘텐츠를 선택하게 된다. 1초에서 3초라는 이 짧은 시간을 잡지 못하면 시청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 영상중에 시청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만한 이미지를 선택해서 올려야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높은 클릭률을 유도하게 할 수 있다.
3-3. 커뮤니티 기능 활용하기.
숏폼 콘텐츠의 핵심은 '공유하기'와 '따라하기'이다. MZ세대들은 재미있는 영상을 커뮤니티와 친구들에게 공유한다. 그리고 그 영상을 재창작하고 따라한다. 그리고 재창작한 쇼츠 영상을 즐긴다. 이것이 요즘 MZ세대들의 공유 문화로 수익화가 가능해진 현재는 작년보다 더 많이 퍼져 나가게 될 것이다. 재미있고,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은 챌린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원하는 시청자라면 따라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자신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가족, 친구, 지인, 회사 동료들에게 공유하려고 한다. 나역시 회사 동료로부터 재미있는 쇼츠 영상을 자주 받아본 경험이 있다. 그리고 채널에 구독자 수가 500명이 넘어가면 커뮤니티 탭이 추가된다. 커뮤니티를 통해 시청자들의 의견을 받는 공유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고, 시청자들과 소통함으로 쇼츠 영상 콘텐츠 개선 및 기획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4. 제작 규칙 지키기.
쇼츠 동영상의 화면 비율은 세로가 기본이다. 영상의 비율은 "9:16", 혹은 "3:4"로 사이즈는 "9:16"이 "1080x1920", "3:4"는 "750x1000"이다. 가로로 촬영한 영상은 세로창에 들어가면 영상의 크기가 매우 작아지게 되므로 반드시 세로로 찍은 동영상을 업로드 해야 한다. 최근에는 쇼츠 영상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겨나고 있어 이를 활용하면 제작 규칙을 지키면서 손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비디오스튜(Videostew)는 14일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쇼츠 동영상을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다. 88개의 템플릿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이미지, 영상, 음원, AI성우 음성 등 다양한 요소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배치해서 쇼츠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로 바로 올릴 수 있게 해주는 편리한 쇼츠 동영상 제작 사이트이다.
3-5. 채널의 브랜딩화 이루기.
한 개의 영상으로 1000만회 조회수를 얻는 것보다 내 유튜브 채널을 브랜딩화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긴 영상이나 짧은 영상이나 내 채널의 방향성에 맞는 영상들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채워나갈 때 채널을 브랜드화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다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연결할 기회도 얻게 될 것이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파이프라인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이다. 이는 블로그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가져가는 것을 보면서 조급한 마음이 생기겠지만 마음을 비우고 장기적인 전략과 기획을 통해 내 채널을 안정적이고 튼튼하게 성장시키도록 성실하게 노력하기 바란다. 그 결과 수익은 자연적으로 따라오게 될 것이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채널의 방향성에 맞는 숏폼 영상 제작을 통해 결과적으로 수익화에 성공하고 채널의 브랜딩화까지 이루기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