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사진 판매 부업을 소개하고자 한다. 미리캔버스 사이트에서 디자인허브 기여자로 가입하여 직접 찍은 사진을 판매해 수익을 창출하는 부업이다. 수익화 종류와 사진등록 방법, 간편하게 배경을 지운 사진 만드는 Tip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1. 무자본 부업 미리캔버스 기여자란?
미리캔버스는 1000만 유저가 사용하는 사이트로 PPT, 로고, 배너, 카드뉴스, 유튜브 썸네일 등 다양한 사진 편집 작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다 보니 사진이 많이 필요한데, 미리캔버스에서는 디자인허브라는 별도의 사이트에서 사진을 판매할 기여자를 모집해서 사진을 확보하고 있다. 기여자란? 디자인허브에 가입하여 본인이 직접 찍은 사진을 판매하는 사람을 뜻한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내 스마트폰을 찍은 사진을 업로드 해서 수익을 받는 것이므로 부업을 위해 따로 비용을 지출할 일이 없고 규정만 지켜 사진을 업로드 하면 따로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서 번거롭지도 않다. 일부 부업에서는 사업자등록을 하고 시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디자인허브 기여자로 활동시 사업자등록을 할 필요가 없어 직장인, 주부, 대학생, 일반인 등 누구나 성별, 나이 학력, 조건의 제약 없이 기여자로 활동하면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난이도가 낮은 부업으로 한 번 사진을 등록하면 꾸준하게 자동으로 수익이 들어 온다. 기여자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된다. 미리캔버스 사이트 하단을 보면 여러가지 탭이 있는데, 그 중에서 기여자 모집 탭을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뜬다. [디자인허브 기여자 되기] 버튼을 클릭해서 기여자로 등록을 진행한다. 회원 가입하라는 창이 나오는데 닉네임,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항목에 맞게 입력하고 "기여자로 가입하기"를 클릭한다. 이메일로 인증 메일이 발송되는데 메일 내에 있는 "이메일 인증" 버튼을 클릭해서 인증을 완료한다. 인증 버튼을 클릭하는 것은 24시간만 유효하므로 가입 후 바로 인증하는 것이 좋다.
2. 수익화 종류와 사진 등록 방법
2-1. 수익화 종류
미리캔버스는 사진 다운로드 횟수가 1억건이 넘어가는 대형 플랫폼이다. 그만큼 사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선호하는 자주 사용할만한 사진을 자주 올리면 높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사진을 판매해서 수익화 하는 종류는 세 가지가 있다. 2-1-1. 단일 수익. 내가 업로드한 사진이 한 장 팔릴 때마다 세금을 제외하고 35%의 금액을 기여자에게 지급하는 수익구조이다. 2-1-2. 구독 수익. 미리캔버스 유료 구독자가 한 달동안 사용한 콘텐츠의 비율을 계산해서 유료 구독자가 내가 올린 사진을 작업하는데 사용했다면 수익을 지급한다. 2-1-3. 인쇄 수익. 미리캔버스 사용자가 내 사진을 이용해서 작업하고, 프린트까지 했을 때 비율을 산정해서 수익을 지급한다. 해상도가 높고 사용자들의 니즈에 맞춘 양질의 사진을 올리면 위의 세 가지 수익을 다 얻을 수 있어서 사진 등록 한 번으로 자동으로 수익 창출이 된다. 매달 정산 리포트를 제공해 주어서 내가 업로드한 사진 중에서 어떤 사진이 많이 팔렸는지 확인 가능하고,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고 분석하는데 도움을 준다.
2-2. 사진 등록 방법
스마트폰 사진 폴더에 그동안 찍었던 사진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예쁜 카페, 아름답고 멋진 풍경 사진, 귀여운 동물,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소품, 카페에서 커피 마시며 공부하는 모습(본인) 등 다양한 사진들 중에서 판매해도 되겠다는 사진을 선별해서 업로드 하면 된다. 사진을 등록하는 창에 들어가면 사진을 업로드하는 여러개의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서 주로 사용한 항목은 "사진", "배경제거 사진"으로 이 두 가지 항목에만 사진을 올리면 된다. 태블릿으로 사진을 편집하는 능력을 갖춘 분들은 SVG 요소, PNG 요소, GIF 애니 사진들도 올려서 수익화 할 수 있다. 사진을 올리기 전 등록 규정에 맞게 사진을 준비해야 한다. jpg는 최소 120dpi, 사진 사이즈는 2,500~9,800 px(가로/세로 변 모두 충족해야 한다), 최대 사진 파일 크기는 25MB이다. 사진 콘텐츠 내 인물이나 제3자의 재산이 포함된 경우 초상권/재산권이 협의된 계약서가 있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 서류 제출을 요구 받을 수 있으니 타인을 찍은 사진, 다른 사람의 재산이 찍힌 사진은 올리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제3자의 로고 및 상표가 포함된 사진도 판매할 수 없으므로 사진을 찍어 업로드 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을 업로드 한 후에는 사진 정보에 대한 내용을 입력해야 한다. 배경을 제거한 사진을 올렸을 때, 콘텐츠 타입은 "배경제거 사진"을 선택하고, 라이선스는 "프리미엄(유료)"를 선택하고, 요소 이름에 사진에 어울리는 제목을 입력한다. 키워드는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내 사진이 나올만한 키워드를 여러개 입력한다. 빠짐없이 작성했으면 "승인 요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승인을 요청한다. 승인은 주말을 제외하고 3일~4일 정도 소요된다. 사진 업로드는 한 번에 많은 사진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라이선스에서 "프리미엄(유료)"를 선택해야 수익화가 이루어지니 실수로 "무료"를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사진을 업로드 해야 한다.
3. 활용 Tip
3-1. 본인이 직접 찍은 사진만 판매.
우리가 직접 찍은 사진을 디자인허브에 올리면 담당자가 올린 사진을 심사한다. 기여자가 업로드한 사진이 직접 찍은 사진인지, 다른 사이트에서 캡쳐해서 가져온 사진인지,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작한 사진인지를 판별하고 심사 기준을 통과하면 판매를 할 수 있게 활성화가 된다. 기여자로 오래 활동하고 싶다면 정정당당하게 직접 찍은 사진만 올려서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찍은 사진, 특정 상호나 간판이 보이는 건물 사진, 인공지능 AI로 제작한 사진은 판매할 수 없으므로 업로드 하지 않도록 한다. 이미 찍어 놓은 사진이 많다면 업로드시 1분이면 충분 하고, 한 번 사진을 올려두면 자동으로 수익이 계속 발생하게 된다.
3-2. 배경 지운 사진 간편하게 만들기
피사체만을 남기고 배경을 지우기 위해서는 포토샵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렇게 작업하는 것은 불편하다. 사진 편집에 대해 고민하지 말아라. 포토샵을 배우지 않았더라도 손쉽고 간편하게 배경을 지워주는 사이트를 활용하면 된다. 검색창에 '픽슬러'(Pixlr)라고 입력하고 검색하면 사이트가 뜨는데 "배경 제거" 버튼을 클릭하고 배경을 지울 사진을 선택해 넣으면 배경이 제거된 사진이 나오게 된다. 사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구하다" 라는 버튼이 나오는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배경이 제거된 사진을 내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배경을 지운 사진을 미리캔버스의 "배경제거 사진" 항목에 업로드하면 된다. 디자인허브 기여자로 사진을 판매하는 것은 아무런 준비가 없는 초보자라도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부업이다. 지금 바로 실천했다면 양질의 사진 한 장으로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이 만들어진 것이다. 사람들이 선호화 니즈를 충족시키는 사진을 얼마나 많이 올리느냐에 따라 여러분이 얻게 될 수익도 높아지게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